반응형
UI 설계
UI 설계
1) UI 설계의 개념
- UI 요구사항 및 UI 표준 및 지침을 바탕으로 UI를 설계
-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기능의 흐름과 제약사항을 반영
- 하위 시스템 및 내부, 외부 화면을 상세히 설계
2) UI 개발 시스템의 필수 기능
- 사용자의 명령을 받을 수 있는 프롬프트 기능
- 사용자의 명령을 검증하는 기능
- 결함(error) 처리와 결함 메시지 출력 기능
- 도움말 지원 기능
3) UI 설계 절차
① 문제 정의
- 소프트웨어 개발 목적을 정의
- 개발된 소프트웨어에서 해결할 문제를 정의
② 사용자 모델 정의
- 소프트웨어 사용자의 특성을 명확히 결정
- 컴퓨터 운용 지식에 따라 초보자, 중급자, 숙련자로 분류
③ 작업 분석
-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정의
- 사용자의 특성을 세부적으로 분류
- 개발할 소프트웨어를 통해 처리해야 하는 작업을 정의
④ 컴퓨터 오브젝트 및 기능 정의
- 어떤 사용자가 인터페이스를 통해 표현할 것인지 정의
- 분류된 사용자별로 작업할 오브젝트 및 기능을 정의
⑤ 사용자 인터페이스 정의 :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, 선택한 오브젝트의 운영 상태를 명확히 정의
⑥ UI 설계 평가
- 설계한 UI가 분석한 작업에 맞게 설계되었는지 평가
- 사용자의 능력이나 운용 지식에 맞게 설계되었는지 평가
4) UI 설계 도구
① 문서 작성 도구 및 드로잉 전문 도구 : 일반적인 문서 작성 및 드로잉 전문 도구
② 화면 설계를 위한 전문 도구 : 화면 스케치를 위한 단순하고 전문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전문 도구
③ UI 설계 및 개발 전문 도구 : UI의 품질 확보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전문 도구
④ 해당 UI 플랫폼에 포함된 도구
- 해당 UI 플랫폼에서 프로토타이핑하여 설계에 관한 협의를 할 수 있는 도구
- 협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바로 코딩 가능
⑤ 상호작용 도구
- 설계 작업 이전인 계획 단계에서 화면 UI 설계 및 인터랙션(Interaction) 적용에 적합한 도구
- 이미 설계된 이미지의 인터랙션 적용에 적합한 도구
UI 흐름 설계
1) 구현 기능 정의
① 기능적 요구사항 정리
- 입출력 데이터를 설계하고 명세화
- 데이터 등록, 수정, 삭제 등의 기능을 설계하고 명세화
- 이벤트에 따른 수행 기능을 설계하고 명세화
② 비기능적 요구사항 정리
- 플랫폼 및 적용 기술 등의 환경적 요구 기능을 명세화
- 처리 속도, 용량 등의 성능을 명세화
- 제약사항을 명세화
2) 입력 요소 파악
- 화면에서 수행되어야 할 기능을 파악
- 화면에 입력 항목을 파악
- 화면 간 이동과 흐름을 파악
3) UI 요구사항의 유스케이스 설계
- 사용자별 시나리오를 세분화하여 설계
감성 공학 (Human Sensibility Ergonomics)
1) UI 감성공학의 개념
- 인체의 특성이나 감정을 구체적으로 UI 설계에 최대한 반영시키는 기술
- 인간의 경험을 통해 얻은 다양한 감성을 과학적 측면으로 분석하여 UI 설계, UI 환경 설계, UI 개발 등을 목적으로 하는 공학
- 감성 분석을 위해서는 생체계측 및 감각계측 기술, 센서, 인공지능 등이 요구
- HCI 설게에 인간의 테스트 특성과 감성을 반영한 것
2) HCI (Human Computer Interaction of Interface)
- 시스템, 콘텐츠, 서비스 등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는 학문
- 어떻게 하면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지 연구
- 시스템을 사용하는 데 있어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
3) UX (User eXperience)
- 사용자가 시스템을 이용하면서 느끼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을 의미
- 기술을 효용성 측면이 아닌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보는 새로운 개념
- UI가 사용성과 접근성 등을 중시한다면 UX는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게 될 만족감이나 감정을 중시
※ <이기적> 환상의 콤비 정보처리기사 책으로 공부하며 정리한 내용입니다.
반응형
'Certificate > 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정보처리기사] 모듈의 성능 평가 ( 정리, 공부 ) (0) | 2022.12.22 |
---|---|
[정보처리기사] 공통 모듈 (정리, 공부) (0) | 2022.12.21 |
[정보처리기사] UI 요구사항 ( 정리, 공부 ) (0) | 2022.12.19 |
[정보처리기사] UI 표준 ( 정리, 공부 ) (1) | 2022.12.16 |
[정보처리기사] UML ( 정리, 공부 ) (0) | 2022.12.1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