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요즘에 계속적으로 포트폴리오 작업을 하면서 처음부터 쌓아 올리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.
C# 서버로 만들다 보니, NuGet을 사용하여 편하게 Protobuf를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.
다만, Unity에서 사용하려고 하니, Unity에서는 NuGet이 없다 보니, NuGetForUnity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해야 했는데요.
NuGetForUnity에서도 Protobuf를 설치할 수가 없었습니다.
그래서 하루 종일 고생하다가 해결하고 이틀 지나고 나서야 까먹을까 봐 포스팅합니다.
순서
- 아래의 링크에서 Download package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합니다.
https://www.nuget.org/packages/Google.Protobuf
https://www.nuget.org/packages/System.Memory/
https://www.nuget.org/packages/System.Runtime.CompilerServices.Unsafe/
https://www.nuget.org/packages/System.Buffers/
- 다운로드를 하였으면, 기존 파일들이 *. nupkg으로 되어 있는데,*. zip으로 변경하고 압축을 해제합니다.
- 4개의 파일들이 lib 폴더로 들어가면 netstandard2.0 폴더에 있는 dll 파일 (netstandard 파일이 없으면 netX.0)을 복사하여 Unity 프로젝트 폴더로 복사해 줍니다. ( 어떤 거 1~2개가 netstandard 폴더가 없습니다.)
- Libs 폴더든 Plugins 폴더든 자기 취향에 맞춰 폴더 만들어서 dll 파일들 모아두면 됩니다.
- 이렇게 하고 나면 끝이 납니다.
사용한 버전들
- Protobuf 3.28.3
- System.Memory 4.5.5
- System.Runtime.CompilerServices.Unsafe 6.0.0
- System.Buffers 4.5.1
- Unity 6000.0.25 f1
- . NET 8.0
분명 예전에도 이 작업을 했던 것 같은데, 사람의 기억력은 오래가지 않기 때문에..
저처럼 처음에 protobuf dll 파일만 넣으면 이것저것 Error 가 발생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. ㅎㅎ
사실 이러한 작업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처음에만 하기 때문에 잘 까먹게 되는 것 같아요..
개인 프로젝트를 자주 하면 안 까먹을 텐데, 보통 회사 다니다 보면 기본적으로 다 세팅된 상태에서 작업이 들어가서
개인 프로젝트 말고는 이거를 세팅한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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