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객체 지향 설계(SOLID)
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SOLID란 로버트 마틴이 2000년대 초반에 명명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및 설계의 다섯 가지 기본 원칙을 마이클 페더스가 두문자어 기억술로 소개한 것이다.
프로그래머가 시간이 지나도 유지 보수와 확장이 쉬운 시스템을 만들고자 할 때 이 원칙들을 함께 적용할 수 있다. SOLID 원칙들은 소프트웨어 작업에서 프로그래머가 소스 코드가 읽기 쉽고 확장하기 쉽게 될 때까지 소프트웨어 소스 코드를 리팩토링 하여 코드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지침이다.
이 원칙들은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과 적응적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반적 전략의 일부다.
객체 지향 개발 5대 원리
두문자 | 약어 | 개념 |
S | SRP |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 |
O | OCP | 개방 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 :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 |
L | LSP |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: 프로그램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트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 |
I | ISP |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: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 |
D | DIP |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: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|
반응형
'Etc > Design Patter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(0) | 2021.12.07 |
---|---|
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 (0) | 2021.12.06 |
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(0) | 2021.11.3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