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
작년에 준비하다가 너무 바쁘고 정신없어서 공부하다가 포기했었는데,

이번에 시간도 조금 남고 이직 하면서 온 회사에서 MySQL을 사용하고 있어

이때다 싶어 다시 시험공부를 했습니다.

현재 게임 서버 개발자로 일하면서 데이터베이스(DB)를 사용할 일이 종종 있는데,

전 직장에서는 MSSQL을 사용했었고 현직장에서는 MySQL, Redi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.

이론적인 부분보다는 SQL 문법 쪽에서 업무적으로 필요한 부분들만 알고 있어 업무외적인 이론 이해하고 외우는 게 

너무 힘들었는데.. 턱걸이로 합격했어요~! (신난다) 

그래서 <데이터 모델링의 이해>는 반토막이 났습니다. 


공부 기간 및 방법

< 공부 기간 ( 10 ~ 14 일 ) >

2주 정도 했습니다. 주말은 놀아야하니.. 퇴근하고 나서 공부했어요~  하루 3~5시간 정도한 것 같고,

평일에 약속이 있을 경우에는 약속갔다가 공부하고 주말에 조금씩 공부했습니다.

회사에서도 여유 있을 때, 요약본 짬짬이 봤습니다. (점심시간 등..)

 

< 공부한 것 >

이기적 SQLD

-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이론적인 부분들만 보았습니다.

- 그리고 이론 부분들만 전날에 공부한 내용을 누적 복습하며 빠르게 3 회독하였습니다. 

- 3 ~ 4일 정도 걸렸던 것 같아요. 아마 작년에 한번 요약하면서 공부한 적이 있어 빠르게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.

 

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( 노랑이 책! ㅋㅋ )

- 1 회독 : 문제 풀고 답 체크하며 왜 정답이 맞는지 나머지는 왜 틀렸는지 확인하고 틀린 문제를 체크하였습니다.

- 2 회독 : 1 회독과 마찬가지로 진행하였고, 추가적으로 그 문제에 관련된 암기 부분을 암기하였습니다.

- 3 회독 : 문제를 쭈욱 보면서 기억이 안 나거나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부분에 대하여 이해하고 암기하였고, 틀린 문제들 중심으로 보았습니다.

→ 보면 볼수록 푸는 속도도 빨라지고 기억나는 게 많기 때문에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.

 

SQLD 기출문제

- 시험 치기 2일 전부터 가장 최근 기출문제 사람들이 올려둔 게 있어서 빠르게 풀고 모르는 부분 체크하여 이해 + 암기하였어요~ 

총 4~5회 분량 정도 풀었어요.

 

요약본

- 여기저기 다닐 때, 암기해야 할 부분에 대해 열심히 봤습니다. 제가 요약한 부분 + 인터넷 돌아다니는 요약본 하여서..


대학생 수업 때, 데이터베이스 관련하여 수업을 들었는데도 직장 다니면서

회사에서 사용하던 문법들이나 용어들만 기억하니, 다른 부분들은 너무 새롭게 느껴지더라고요.

뭔가 벼락치기 마냥 했었는데.. 다음엔 성실히 준비해서 잘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어요. ㅋㅋㅋㅋㅋㅋㅋ

그래도 턱걸이로 합격하니 기분은 좋네요.

후기들 보면 다들 1~2주 만에 합격했다고 하던데 대단한 것 같습니다..

다들 엄청 똑똑한 것 같아요..

 

시험 끝나고 나서는 직장 외에도 C# 공부해보고 싶어서 C# 공부하며 유니티에 게임 서버 만들어서 붙이고 포트폴리오 겸 만들고 있는데, 이게 더 재밌는 것 같아요..

대학원 면접도 갔다 오고.. 정신없이 보내는 중..

반응형

+ Recent posts